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2014년 8월 28일 목요일

온라인게임 시장 '부활 희망탄' 쏠까

모바일게임으로의 시장 트렌드 변화, 외산게임들의 시장 과점, 게임 과몰입 규제 등, 게임산업이 위기의 기로에 섰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아직 기회는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리고 그 정답을 온라인게임의 부활에서 찾고 있다.

롱런할 수 있는 콘텐츠 수급이 이뤄져야, 개발사의 안정적인 운영, 그리고 더 나가 게임업계 인재들이 살아날 수 환경이 조성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바일게임 시장으로 재편되면서 균형을 잃은 게임업계 생태계를 온라인게임 부활만이 다시 살릴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온라인게임 시장이 활성화돼야 관련 업계들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게임산업의 한축을 담당했던 PC방의 현재 위기를 타개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연속기획 세번째 기사에서는 온라인게임 부활이 절실한 현재 상황을 짚어보고 해결점을 모색해 봤다.

모바일게임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지만, 한국 게임산업 규모에서 온라인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압도적이다. 전문가들은 올해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를 6조 원 이상 전망하고 있다. 모바일게임의 경우, 1조 4천억원으로 전망, 온라인게임이 약 5배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시장 규모는 압도적이지만, 앞으로가 문제다. 온라인게임 개발사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롱런 효자 장르인 MMORPG 신생 개발사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퍼블리셔들의 적극적인 소싱과 선도 업체들의 실효성 높은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설 자리 잃어가는 게임 개발 인재들

모바일 시장이 레드 오션으로 변화하면서 온라인 시장까지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신생 모바일게임사들이 시니어급 개발자들을 영입해 모바일게임사를 창업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게임 출시 후, BEP(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하면서 도산하는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시니어급 개발자들이 설 자리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모바일게임의 개발 기간은, 장르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2년을 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자리 보장 기간이 2년이 채 되지 않는다는 말이기도 하다.

프로젝트를 성공한 업체들도 인력 재배치에 대해서 고민이 많다. 모바일게임 라이브의 경우, 인력이 대폭 축소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결국 또 다른 프로젝트를 개발하지 않는다면, 기존 인력들의 정리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경향게임스

개발자들의 실력 하향 평준화도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모바일게임 퀄리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하지만, 온라인게임 개발에 비해서는 여전히 한 단계 아래로, 기존 개발자들이 온라인에서 갈고 닦았던 실력이 오히려 줄어든다는 점이다.

업체들도 결국 당장 필요한 인력들만 회사에서 충원하면서 실력보다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맞춤형 인력에만 집중하고 있다. 올해로 15년차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김영석(가명)씨는 "모바일게임 시장 재편 이후, 회사만 3번을 옮겼다"며 "게임 개발자라는 자부심은 이미 오래전에 없어졌고, 앞으로 무엇을 해서 가정을 이끌어야할지 솔직히 막막하다"고 말했다.

모바일 벤처 창업으로 젊은이들이 도전할 수 있는 토양은 늘어났지만, 좀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온라인게임이라는 일궈진 텃밭이 점차 사라지면서 게임 개발자들의 설 자리는 점점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게임 주변 산업까지 심각한 타격

현재 내수 시장에서 온라인게임 쇠퇴와 맞물려 같이 추락하고 있는 주변 산업 또한 적지 않다. 그 대표적인 산업이 PC방이다. PC방 업계는 나날이 축소되고 있으며, 올 초까지만 해도 1만 4천여 개에 달했던 PC방이 하반기에는 1만 2천 개 선까지 줄어들 것이라 예측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997년부터 시작된 PC방은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바람의 나라' 등을 밀리언셀러로 등극시키는데 1등 공신의 역할을 해냈다. 이후에도 온라인게임들을 대중들에게 알리는 가장 큰 창구 역할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경향게임스

모바일게임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온라인게임 신작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PC방 역시, 매출 하락이라는 직격탄을 면치 못하고 있다. PC방의 매출 하락과 수요 감소는 PC 판매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PC방을 새로 개업하는 곳 중, 절반 이상이 새 제품보다는 중고 제품을 업그레이드해 PC를 세팅하고 있다. 이에 PC 제조사, 그리고 유통사까지도 지난해 매출 하락이 이어졌으며, 중소 도매 PC 유통업체들의 도산으로 이어졌다.

PC 제조, 유통뿐만 아니라, PC방을 기점으로 콘텐츠를 유통했던 PC방 조직도 붕괴 수준이다. 엔씨소프트와 넥슨, NHN엔터테인먼트 등 메이저 업체들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PC방 영업망이 공중분해 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PC방 영업망이 붕괴되면서 신작을 개발해도 PC방에 유통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몇몇 업체들이 PC방 영업 라인을 갖고 신작들과 제휴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한 상황이다.

신생 게임업체 한 관계자는 "신작 MMORPG를 만들어 론칭해도 PC방 수입은 거의 포기하는 수준"이라며 "전문 업체들에게 맡겨도 이는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선도 업체들의 적극적인 지원 절실

모바일게임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는 지금, 게임산업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으니, 온라인게임을 개발해야 한다는 논리는 어불성설이다. 시장 논리를 거스르면서 까지 리스크를 짊어질 업체들은 없기 때문이다.

결국은 선도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롱런 온라인게임 타이틀 다수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이 적극적 지원만이 시장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엔씨소프트는 PC방과의 상생 정책을 내면서 온라인게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자사의 유명 온라인게임 내에 '클래식 서버'를 오픈해 회귀 유저들 유입에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꾸준한 신작 개발에 힘쓰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