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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 7일 목요일

릴게임업계, 2분기 엇갈린 실적…하반기 전략은?

▲ 게임빌 인기작 '별이 되어라!' 스크린샷 이미지 ⓒ게임빌

릴게임업체들이 올 2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릴게임업체인 '게임빌'과 '컴투스'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하며 미소를 지었다. 반면 NHN엔터테인먼트는 적자로 돌아섰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릴게임업체들의 2분기 실적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웹보드 게임 규제와 모바일 게임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난 2월부터 시행된 웹보드 게임규제는 NHN엔터의 실적 하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회사측도 게임규제가 전체 분기에 반영되면서 심각한 실적 악화 요인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NHN엔터의 올 2분기 영업 손실은 73억원으로 작년 동기 영업이익 529억원과 대조적이다. 매출도 24.4% 감소한 1198억원을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PC온라인 릴게임 매출이 675억원으로 60%, 모바일이 446억원으로 40%를 차지했다.

반면 게임빌은 2분기 매출 33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62%나 증가한 상승세를 보였다. 컴투스의 매출도 4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2% 급증했다.

게임빌은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장르인 ‘별이 되어라!’, ‘이사만루2014 KBO’의 흥행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컴투스 역시 ‘낚시의 신’과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등 신작이 해외에서 인기를 모으면서 매출 견인역할을 제대로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인기작 ‘별이 되어라’는 게임빌이 퍼블리싱한 작품으로 전체 매출의 20%를 지출하고 있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을 끌어 올리지는 못했다.

한편, 게임업체들은 하반기 실적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NHN엔터는 ‘글로벌 확장’과 ‘사업 다각화’로 위기에 대처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해외에서 각 게임사들이 좋은 성과를 얻으면서 해외시장이 각광받고 있는 상황이다. 다양한 언어와 국가별 최적화된 게임을 개발해 세계 시장에 동시 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게임빌은 국내 플랫폼 게임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자체 플랫폼과 릴게임의 비중을 늘릴 예정이다. 동시에 북미 지역의 기존 투자를 이어가고 동남아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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