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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 8일 금요일

무료온라인 게임의 모바일 변신, 끝없이 변해야 살아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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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크리티카와 강철의 기사단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출시 전부터 온라인 게임사의 모바일 게임 도전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회자되고 있다. 또 금일(8일) 출시한 엠게임의 귀혼 퍼즐도 '무료온라인 게임의 I.P'를 기반으로 출시되어 출사표를 던졌다.

이미 귀혼 퍼즐 이전에 출시된 게임들은 많다. 라그나로크 영웅의 길, 뮤 더 제네시스, RF 온라인, 미소스, 테일즈런너 러시앤대시, 마비노기 생활의 달인, 어스토니시아VS 등이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됐거나 카카오의 옷을 입고 부활했다.

그러나 모든 게임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전에 '온라인 릴게임, 그들은 왜 모바일에서 실패했나?'라는 기사를 통해 그들의 실패 방정식에 대해 살펴본 적이 있다. 당시 언급했던 게임들의 공통점은 온라인 게임의 IP를 활용, 추억을 자극하는 것에 만족해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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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모니터와 스피커, 키보드와 마우스에 익숙해진 방식에서 스마트 폰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방식이 성패를 갈랐다. 그래서 추억팔이에 그쳤다는 비아냥과 함께 이들은 철저하게 실패했다.

더욱 무료온라인 게임 시절에 겪었던 오토, 핵, 버그로 이어지는 크리 3종 세트는 모바일 게임에서 프리덤으로 진화, 보안 이슈도 만만치 않았다. 그래서 언젠가부터 온라인 게임이 모바일 게임으로 부활할 때 단순한 재현이 아닌 모바일에 최적화된 장르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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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그나로크와 뮤는 몬길의 스타일의 모바일 RPG, 어스토니시아VS는 원작의 대전 방식을 살려낸 색다른 대전, 귀혼 퍼즐은 라인 드로잉과 RPG를 결합한 퍼즐 RPG, 퍼즐던파는 퍼드 스타일과 RPG를 결합하며, 색다른 변신을 꾀했다.

그 결과 단순한 이식 수준에 그치지 않고 또 하나의 모바일 게임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후 행보를 논외로 치더라도 이들이 선택한 길은 이전에 등장했던 온라인 게임들과 달랐다. 적어도 실패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한 생존 방식을 선택한 셈이다.

혹자는 원작의 후광만을 앞세워 게임일수록 별 볼일이 없다고 말한다. 그만큼 색다른 변신을 기대했던 유저들에게 변장 수준의 이식만 앞세운다면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 

댓글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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